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5회 조태일문학상 공모

현장+뉴스

by 미디어시인 2023. 5. 5. 10:26

본문

상금 2천만 원, 630일까지 접수

 

 

 

하린 기자

 

어두운 현실에 온몸으로 맞선 한국문학의 대표적 저항시인으로 꼽히는 죽형(竹兄) 조태일(1941~1999) 시인을 기리는 제5회 조태일문학상이 다섯 번째 수상자를 찾는다.

 

()죽형조태일시인기념사업회(이사장 박석무)와 곡성군(군수 이상철)이 주최하고, 한국작가회의(이사장 윤정모), 광주전남작가회의(회장 정양주), 창비(대표이사 강일우), 문학들(발행인 송광룡), 시인(발행인 이도윤)이 후원하는 <5회 조태일문학상>의 접수 기간은 51일부터 630일까지 2개월간이다. 최근 2년 이내(202161일 이후)에 발간한 시집을 응모하면 된다. 수상시인에게는 상금 2천만 원과 조태일 시인의 대표시 국토서시가 새겨진 고암 정병례(1948~2022) 작가의 전각 작품을 부상으로 시상한다.

 

시상식은 오는 9월 곡성군에서 열리는 조태일 시인 24주기 문학 축전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접수는 광주광역시 북구 북문대로 60 광주문화예술회관 별관 1층 광주전남작가회의 내 제5회 조태일문학상 담당자 앞으로 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공모 요강은 곡성군 홈페이지(http://www.gokseong.go.kr)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이메일 guktopoet@naver.com으로 하면 된다.

 

매년 곡성 출신 조태일 시인을 기리는 문학 축전을 열어온 ()죽형조태일시인기념사업회와 곡성군은 이번 문학상을 통해 우리 시문학사에 뚜렷한 업적을 남겼을 뿐만 아니라 표현의 자유와 민주화를 위해 앞장서 온 조태일 시인을 조명하고, 조태일 시인의 시 정신을 이으며 시적 성과를 이룬 시인을 발굴해 시상함으로써 한국문학 발전에 이바지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조태일 시인 20주기를 맞아 지난 2019년 제정된 <조태일문학상>은 첫 수상자로 <당신은 북천에서 온 사람>의 이대흠 시인, 2회 수상자 <붉은빛이 여전합니까>의 손택수 시인, 3<어린 왕자로부터 새드 무비>의 박남준 시인, 4<꿈꾸는 소리 하고 자빠졌네>의 송경동 시인 등 한국 시단의 뛰어난 성과를 보여준 시인들에게 시상해온 바 있다.

 

한편 조태일 시인은 한국시의 섬약한 여성주의와 서구적 모더니즘 시에 다 같이 반기를 들고 한 마리 검은 야생마처럼 60, 70년대의 한국 시단을 질주해온 강골의 시인이면서도 모성과 고향, 자연을 향하는 무구성의 세계를 보여주는 등 폭넓은 시 세계를 이뤘다. 발간한 시집으로는 <아침선박> <식칼론> <국토> <자유가 시인더러> <산속에서 꽃속에서> <풀꽃은 꺾이지 않는다> <혼자 타오르고 있었네> 등이 있다.

 

1969<시인>지를 창간한 이래 김지하, 양성우, 김준태, 박남준 시인 등을 발굴했다. 1980년 신군부가 계엄령 전국 확대에 앞서 감금한 예비 검속자에 포함돼 수감생활을 하는 등 표현의 자유와 민주화를 위해 앞장선 대표적인 민족민중시인이다. 1989년부터 광주대에서 후학을 양성했으며, 199997일 간암으로 작고했다. 편운문학상, 만해문학상 등을 수상했고, 보관문화훈장이 추서됐다. 조 시인이 나고 자란 태안사 계곡에는 유품과 희귀 시집 등을 전시한 조태일시문학기념관이 2003년 문을 열었다.

 

특히 계엄법 위반 혐의로 기소됐던 조태일 시인은 42년 만에 재심에서 무죄를 선고받기도 했다. 1980516일 자유실천문인협의회 임시총회에 참석해 비상계엄 해제 등을 담은 성명을 발표하자고 결의한 혐의로 기소됐으며, 지난해 3월 광주지법 형사 7단독(부장판사 전일호)전두환 전 대통령 등이 19791212일 군사반란 이후 비상계엄 확대를 선포하고 1981124일 계엄 해제 시까지 헌정 질서 파괴 범죄를 막기 위한 행위는 형법 제20조의 정당행위에 해당한다라는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을 근거로 무죄를 선고한 것이다.

 

응모할 사람은 기사 아래 첨부 파일에 나와 있는 공모 요강을 확인한 후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서와 함께 발간 시집 세 권을 제출하면 된다.

 

 

제5회 조태일문학상 공모 < 현장+ < 뉴스 < 기사본문 - 미디어 시in (msiin.co.kr)

 

제5회 조태일문학상 공모 - 미디어 시in

하종기 기자 어두운 현실에 온몸으로 맞선 한국문학의 대표적 저항시인으로 꼽히는 죽형(竹兄) 조태일(1941~1999) 시인을 기리는 제5회 조태일문학상이 다섯 번째 수상자를 찾는다.(사)죽형조태일

www.msiin.co.kr

 

관련글 더보기